Web/HTTP

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#3

ansui 2023. 7. 1. 02:54

#3 HTTP 기본

 


3.1 모든 것이 HTTP 

< HTTP >

: HyperText Transfer Protocol

: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
- HTML, TEXT
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
- JSON, XML (API)
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
- 지금은 HTTP 시대!

 

 

< HTTP 역사 >

-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

-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
- RFC2068 (1997) → RFC2616 (1999) RFC7230~7235 (2014)

-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
-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
 

 

< 기반 프로토콜 >

- TCP: HTTP/1.1, HTTP/2

- UDP: HTTP/3
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
-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
 

 

< HTTP 특징 >
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
- HTTP 메시지를 통해 통신

- 단순함, 확장 가능

 


3.2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<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>

- Request Response 구조
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-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

: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UI에만 집중

→ 독립성 보장

 


3.3 Stateful, Stateless

<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스리스(Stateless) >
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 
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 
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 

 

< Stateful, Stateless 차이 상태 유지 >

> Stateful
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O

예)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 (노트북 상태 유지)

 

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 (노트북, 2개 상태 유지)

 

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(노트북, 2개, 신용카드 상태 유지)

 

-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? 문제 발생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A: 100만원 입니다. 

 

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B: ?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?

 

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C: ?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?

 

> 무상태 - Stateless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
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

 

• 고객: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

 

• 고객: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
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

 

-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? → 문제 발생 X

 

 

< 정리 >

> 상태 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

-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 

-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
- 중간에 서버가 장애나면? → 처음부터 다시

 

> 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
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→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
- 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된다.

- 중간에 서버가 장애나면? → 중계서버가 서버1 대신 서버2로 전달

→ 스케일 아웃: 수평 확장 유리

 

 

< Stateless 실무 한계 >
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
- 무상태 예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
- 상태 유지 예) 로그인
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-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낸다.

 


3.4 비 연결성(connectionless) 

<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>

- 클라이언트 2, 3이 놀아도 계속 연결을 유지

 

 

<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>

- 서버는 연결 유지 x, 최소한의 자원 사용

 

 

< 비 연결성 >
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
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
 

 

< 한계와 극복 >
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→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
 

 

< HTTP 초기 - 연결, 종료 낭비 >

 

 

<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 >

 

 

< Stateless를 기억하자 >

-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

-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
예)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

예) 저녁 6: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→ 수만명 동시 요청

→ 최대한 stateless하게!

 


3.5 HTTP 메시지

"모든 것이 HTTP"

 

< HTTP 메시지 구조 >

start-line 시작 라인
header 헤더
empty line 공백 라인 (CRLF)
message body

 

> HTTP 요청 메시지

- 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다.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Host: www.google.com
 

 

> HTTP 응답 메시지

HTTP/1.1 200 OK
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
Content-Length: 3423
 
<html>
     <body> ... </body>
</html>

- 공식 스펙

HTTP-message = start-line
  *( header-field CRLF )
  CRLF
  [ message-body ]

 

 

 

< 시작 라인 - 요청 메시지 >
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
-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
- HTTP 메서드 (GET: 조회)

- 요청 대상 (/search?q=hello&hl=ko)

- HTTP Version

 

> HTTP 메서드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
 

-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...
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
GET: 리소스 조회

POST: 요청 내역 처리

 

> 요청 대상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
 

-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
- 절대경로= "/" 로 시작하는 경로

*참고: *, http://...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.

 

> HTTP 버전
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
 

 

< 시작 라인 - 응답 메시지 >

HTTP/1.1 200 OK

 
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
-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
- HTTP 버전

- HTTP 상태 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
200: 성공

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
500: 서버 내부 오류

-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
 

 

< HTTP 헤더 >

Host: www.google.com  

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

Content-Length: 3423

 

- header-field = field-name ":" OWS field-value OWS (OWS:띄어쓰기 허용)

- 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

 

> 용도
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
예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

캐시 관리 정보... 
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
예) helloworld: hihi

 

 

< HTTP 메시지 바디 >

<html>

     <body> ... </body>

</html>

 

> 용도
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
 

 

< 단순함 확장 가능 >

- HTTP는 단순하다. 스펙도 읽어볼만하다.

-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

-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

 


자료는 김영한님의 인프런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에서 가져온 것입니다.